3조 3000억 원 창업지원사업 정부와 지자체의 계획!
창업지원사업 개요
정부와 지자체는 내년에 총 3조 3000억 원 규모의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와 관련해 3조 2940억 원 규모의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오는 31일 발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통합공고에는 101개 기관에서 지원하는 429개 창업지원사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전체 창업지원 예산의 주요 부분을 차지합니다. 중기부는 창업기업과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부터 통합공고 방식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원 사업 유형 및 예산 배분
이번 창업지원사업은 융자, 사업화, 기술개발 등 8개 유형으로 나뉩니다. 예산의 가장 큰 비중은 융자 사업에 할당되며, 총 1조 5552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사업화 예산은 7666억 원, 기술개발 예산은 6292억 원이 책정되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예산의 94.6%인 2조 9499억 원은 중앙부처와 지자체에 의해 배분됩니다. 통일부와 방위사업청은 이번 사업 최초로 신규 창업지원사업을 신설하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정부는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를 통해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각 부처별로 창업지원사업에 할당된 예산과 사업 내용은 상이합니다.
- 특히, 방산 및 통일 관련 창업지원사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산업 분야에 대한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10대 신산업 분야의 창업기업을 특별히 지원합니다. '초격차 스타트업1000+ 프로젝트'를 통해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분야의 유망 창업기업을 선별하여 총 1310억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대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딥테크 밸류업 특화 프로그램'도 신설하여 지원 규모를 70억 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런 다양하고 특색 있는 지원이 창업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환경 및 기술 개발 지원
환경부의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은 녹색산업 분야의 창업을 촉진합니다. 예산 230억 원을 통해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 210개 사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아울러, 중기부의 '창업성장기술개발' 사업에도 5960억 원의 예산이 배정되어, 업력 7년 이하의 창업기업에 최대 15억 원의 기술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기술 개발을 도모하는 정책들은 창업 생태계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글로벌 진출 및 법률 지원
사업명 | 예산(억 원) | 지원대상 |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 530 | 353개 기업 |
스타트업 법률지원사업 | 18 | 600개 기업 |
중소벤처기업부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은 530억 원의 예산으로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며, 신규로 신설된 '스타트업 법률지원사업'은 규제, 자금, 투자 관련 법률 상담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법률적 도움은 창업기업이 서비스 및 제품을 해외시장에 더욱 원활하게 선보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지자체 및 대학교의 역할
지방자치단체와 창업 중심 대학의 역할은 창업 생태계에 매우 중요합니다. 경기도의 기술창업 재도전 지원을 시작으로 광주, 제주 등 다양한 지자체에서 재도전을 위한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기부는 창업 지원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창업 중심대학으로 지정하고, 775억 원을 통해 그런 대학의 예비 창업기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창의적 인재 양성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창업인프라 조성 방안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결합은 새로운 혁신의 원천입니다.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스타트업과 투자자 간 네트워킹을 지원하며, 개방형 혁신을 통해 대·중견기업이 스타트업과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창업인프라 조성은 창업 생태계의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보다 쉽고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입니다.
창업지원사업 활용 방법
창업지원사업의 구체적인 활용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창업지원사업의 세부 내용과 신청 방법은 'K-Startup 포털'(www.k-startup.go.kr) 및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이나 기업이 지원받고자 하는 사업을 선별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은 창업 생태계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예비 창업자에게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결론 및 향후 계획
정부는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을 기반으로 한 창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를 통해 예비 창업자들과 창업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내년 창업지원사업에 포함된 예산은 얼마인가요?
내년 중앙부처 및 지자체 창업지원사업에는 3조 2940억 원의 예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문 2.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는 언제 이루어지나요?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31일에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를 할 예정입니다.
질문 3. 창업기업에 대한 기술개발비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중기부는 '창업성장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업력 7년 이하이고 연 매출액 20억원 미만인 1050여 개 창업기업에 최대 3년 동안 15억 원의 기술개발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