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최대 실적! 민관 원팀의 비결은?
윤석열 정부 산업 통상 에너지 성과 및 향후 계획
산업통상자원부는 윤석열 정부의 중간 임기 점검을 맞아, 그간 추진해온 산업, 통상, 에너지 분야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점검하였습니다. 정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금리, 고물가 같은 대내외 악재 속에서도 역대 최대 수출기록과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이뤘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장관 이하 모든 직원의 현장 소통과 민관 협력이 결실을 맺은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적인 정책 추진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민관 원팀으로 이룬 대외 성과
산업부는 윤석열 정부 재임 동안 여러 대외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민관이 협력하여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요 품목에서 수출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수출이 지난해 10월부터 13개월 연속으로 증가세를 보였으며, 3대 주요 시장의 성장이 견조하여 올해에도 최대 수출 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부문은 지난해 전체 실적을 이미 초과하였습니다.
- 자동차는 매달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 선박 분야에서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출이 2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첨단 산업 경쟁력 강화
정부는 반도체와 이차전지, 바이오, 디스플레이 등 4개 산업을 첨단전략 기술로 지정하고 생태계 혁신에 나섰습니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전국 12곳에 지정하여 필요한 기반 시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SK 하이닉스 용인 신산업단지가 부지 조성을 마무리 하고 있으며, 내년 초 첫 번째 팹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원전 생태계 복원과 에너지 안보
윤석열 정부는 원전 생태계 복원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고 이를 성공적으로 이뤄냈습니다. 신한울 3호기와 4호기의 건설이 재개되었고, 원전 10기의 계속운전 절차도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체코 원전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원전 수출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방투자 및 일자리 창출
기회발전특구의 설정을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기업들은 74조 원의 투자의사를 밝혔습니다. | 전국 14개 모든 비수도권에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완료하였습니다. |
지방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을 통합하여 통합된 지방 시대 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 지방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기회발전특구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회복에 힘쓰고 있습니다.
통상 조치와 경제 협력 강화
최근 정부는 4건의 FTA와 IPEF 협상을 타결하여 국제 통상 네트워크를 크게 확장하였습니다. 현재까지 타결된 FTA가 26건에 이르며, 이는 전 세계 GDP의 85%를 커버하는 광범위한 협력 기반입니다. 무역투자촉진 프레임워크를 통해 공급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과제와 발전 방향
산업부는 역대 최대 수출 성과에도 불구하고, 경제 곳곳에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음을 강조합니다. 지역별 편차와 중소기업 체감도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과 AI를 중심으로 한 산업 대전환에 발맞추어 기업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와 기회
업계 및 전문가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정책에 대한 추가적인 문의는 산업통상자원부 각 부서로 연락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정책 방향과 기대
윤석열 정부는 정치적 불안정성을 극복하고, 민간과 관의 일원화를 통해 경제 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들을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의 정책들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경제 생태계의 안정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성과는 무엇인가요?
답변1. 산업통상자원부는 역대 최대 수출 성과와 원전 생태계의 완전 정상화 등 여러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했습니다. 또한 반도체, 자동차,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외국인 직접투자도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질문 2. 윤석열 정부의 산업·통상·에너지 분야 정책 중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답변 2. 향후 산업부는 미국 신행정부와의 통상관계를 안정화하고, 반도체와 자동차, 이차전지 등의 핵심 산업 분야에서의 전략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에너지 전환 관련 정책을 강화하여 탄소중립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질문 3. 산업부가 추진하는 지방투자 및 일자리 창출 정책은 무엇인가요?
답변3. 산업부는 기회발전특구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 및 투자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14개 비수도권 시·도에 기회발전특구를 지정하고, 기업 유치 및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지역 경제를 살리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