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2026년 세계유산위원회 유치 추진 중!

Last Updated :

국가유산청의 주요업무 계획

국가유산청은 2025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통해 지속가능한 국가유산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천연기념물 동물 보호를 위한 정기조사를 실시하며, 전담 조직 운영을 통해 '2026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유치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국가유산청은 이러한 정책을 통해 국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계획은 문화유산, 자연유산, 그리고 무형유산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으로, 국가유산체계를 보다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천연기념물 보호를 위한 정책

국가유산청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동물 보호를 위한 첫 정기조사를 올해부터 실시합니다. 이 조사는 전국에 분포한 천연기념물 동물 종에 대한 개체수, 분포도, 서식 밀도 등을 수집하며, 이를 통해 동물유산의 보존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동물 보호 관련 단체 지정과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마련하고, 동물 구조 활동도 위해 강화할 계획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유치를 지원하기 위한 공모와 조직 운영 등도 함께 진행되어 한국의 자연유산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26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유치를 위한 전담 조직 운영
  • 정기조사를 통해 천연기념물 동물 보호 정책 고도화
  • 전국 천연기념물 개체수 및 서식 밀도 조사 진행

무형유산과 문화유산 개선 계획

무형유산 분야에서도 전승교육사의 자격요건을 확대합니다. 국가유산청은 5년 이상의 이수자 지침을 완화하여 일반 전승자에게도 자격을 부여하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형유산 전승체계를 안정화하고, 창조적인 계승을 위한 다양한 보전 방안을 마련하여 전승자들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민들이 전통문화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운영할 계획입니다.

문화유산 보존 및 정책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마련됩니다. 보존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의 지정 및 등록을 다양화하고, 전통 건축의 경우 실측 설계와 수리 현장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품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합니다. 또한, 식물 유산 보호를 위한 관리 체계를 도입하고, 국제 기준에 맞춰 명승 지정 기준도 정비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문화유산 보호를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국가유산 산업 육성 방안

산업 육성 목표 지원방안 기대효과
국가유산 산업 육성 및 지원 법률 제정 3차원(3D) 원천자원 글로벌 보급 지원 게임 및 영화 제작 활성화
문화유산 관련 과학적 연구 서비스 확대 전문교육과정 및 지원 프로그램 운영 전통문화산업 경쟁력 강화

국가유산 산업 육성을 통해 미래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됩니다. 이러한 정책은 문화유산을 통한 경제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문화유산을 활용한 콘텐츠, 특히 게임과 영화 제작에 대한 지원이 활성화됨으로써 다양한 산업 분야의 융합의 기회를 만들 것입니다.

국민 향유 증진을 위한 정책

국가유산청은 국민과 외국인 모두가 국가유산을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합니다. 세계유산과 국가유산의 가치 확산을 위한 콘텐츠 고품질화를 통해 다양한 행사와 전시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2025 오사카 세계엑스포'와 연계하여 여러 가지 전통 공연과 미디어 아트 전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은 국민과 외국인들에게 더 많은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유산의 가치를 알려줄 것입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 확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국가유산 활용 서비스가 확대됩니다. 기존의 장애인과 노인 외에도 지방소멸 위기지역의 주민들과 탈북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문화유산 관람 서비스의 수혜 대상이 대폭 확대되어 보다 많은 국민들이 문화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국가유산의 지역사회 회복과 문화 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전통문화의 혁신적 접근 방안

국가유산청은 전통문화의 혁신적 접근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전통기술 종목을 활용한 공예품 제작을 통해 수요를 창출하고, 전승공예품은행의 작품 구입 대상으로 국내외 다양성을 확장합니다. 이를 통해 문화유산 활용의 폭을 넓히고, 사회적 약자와의 연계 체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대국민 전승자 공모 및 차세대 전승자 육성을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가 현대사회에서 지속 가능하게 보존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결론 및 향후 계획

국가유산청은 올해를 기회로 삼아 국가유산 체계를 본격적으로 구현하며, 국민 생활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과거와는 달리 단순한 보존에서 벗어나 모든 국민이 국가유산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많은 이들이 국가유산을 더 가까이 느끼고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좀 더 풍요로운 문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최응천 국가유산청장은 이러한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국가유산청의 첫 정기조사는 언제 실시되나요?

답변1. 국가유산청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동물 보호를 위한 첫 정기조사를 올해 시작합니다.

질문 2. 노무현의 정책을 통한 국가유산 보존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질까요?

답변 2. 국가유산청은 보존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의 지정 및 등록을 다양화하고, 전통건축 수리 품질 향상 등의 정책을 추진하여, 국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예고하고 있습니다.

질문 3. 국가유산청은 어떻게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나요?

답변3. 국가유산청은 취약계층 국가유산 관람서비스의 대상을 기존의 장애인과 노인을 넘어 지방소멸 위기 지역 주민과 탈북민까지 확대하고, 맞춤형 궁궐행사를 통해 국가유산 복지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유네스코 2026년 세계유산위원회 유치 추진 중!
유네스코 2026년 세계유산위원회 유치 추진 중! | 숏텐츠 : https://shortents.net/10775
숏텐츠 © shortents.net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